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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 2]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업체 ESG 가이드라인 및 평가 측정 방법


산업 전반에 ESG 경영 필요성 대두





글┃이창현 소장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주) 소장/대표이사, 경영학 박사



CONTENTS


Part 1 해외전시회의 ESG 경영 실천 및 평가 측정 사례

➊ 피에라밀라노 그룹의 전시사업 ESG 활동 측정 및 평가

➋ 인포마 그룹의 전시회 ESG 경영 및 평가 측정 사례

➌ Natural Products Expo 및 IMEX America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및 주요 성과

Part 2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업체 ESG 가이드라인 개발 결과

Part 3 해외전시회 참가업체 ESG 평가측정 방법 개발

Part 4 해외전시회AAPEX 참가 한국관 실증사례 창출

Part 5 해외전시회 한국관 ESG 관련 시사점


* Part 4, 5는 117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으로까지 ESG 경영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도 ESG를 고려한 마케팅 활동이 중요해지고 있다. SK, 삼성 등 국내 대기업은 해외전시회를 참가하면서 ESG를 전시회 테마로 활용하는 등 전시회 참가활동에도 ESG 이슈를 고려하거나 적용하고 있다.

특히 해외전시회에서도 참가업체에게 ESG를 고려한 전시회 참가활동을 수행할 것을 권고하거나 강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 GREENBUILD 전시회, 천연제품 전시회(NaturalProducts EXPO), 유럽의 스마트시티엑스포(Smart City Expo), 스페인 전시기업인 IFEMA MADRID 등은 참가업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거나 전시회 참가규정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전시회 참가업체 대상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 및 체크리스트 사례


코트라와 한국전시산업진흥회는 해외전시회의 이러한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주)와 함께 해외전시회 참가업체 ESG 가이드라인 및 평가 측정방법 개발 연구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해외전시회에 참가하는 국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전시회 ESG 참가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 같은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 주요 연구 결과에 대하여 이번 호 전시저널과 다음 호 전시저널에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Part 1

해외전시회의 ESG 경영 실천 및 평가 측정 사례


1. 피에라밀라노 그룹의 전시사업 ESG 활동 측정 및 평가

피에라밀라노는 ESG 경영의 주요 성과를 환경, 사회, 지배 Environment 구조 등 영역별로 핵심 성과지표(KPI)를 통해 측정 및 평가하고 있다. 환경 관련 성과로는 총 이산화탄소 배출량(Total CO2 emissions), 재생에너지와 같은 재생 자원 사용비율(% Renewable sources used) 등을 사회 관련 성과로는 다양성 및 포용성(D&I) 관련 성과를 제시하고 있다.


ESG Highlights –2021 KPI and main initiatives

Environment


피에라밀라노 전시장의 ESG 경영 관련 주요 성과

출처 피에라밀라노, 2021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ocial


Governance



2. 인포마 그룹의 전시회 ESG 경영 및 평가 측정 사례

인포마 그룹은 자사 주최 10개 전시회를 탄소중립 시범 행사로 운영하고, 배터 스탠드(Better Stands)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업체의 부스 폐기물을 줄이고, 넷 제로(Net-zero) 선언을 통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에 참여하는 등의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인포마 그룹은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그룹의 ESG 경영 성과를 온실가스 배출량까지 측정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Scope1, 2는 물론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Scope3에 대해서도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관리하고 있다.


인포마 그룹의 ESG 경영 관련 3대 추진 전략 및 9개 과제

출처 인포마(Informa),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인포마 그룹의 Scope 1/2/3 부문별 탄소배출량 측정 사례

출처 인포마(Informa),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3. Natural Products Expo 및 IMEX America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및 주요 성과

미국에서 개최되는 Natural Products Expo는 10개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관련 성과를 측정 및 평가하고 있고, IMEX America 역시 매년 전시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를 통해 폐기물 전환율, 재생에너지 사용비율, 지속가능 메뉴(채식 등) 비율, 폐기물 재사용 및 재활용 비율, 물품기부 현황 등의 성과를 측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Sustainability Program


(좌)Natural Product Expo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우)IMEX America 지속가능성 주요 성과




Part 2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업체 ESG 가이드라인 개발 결과


이번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기업 대상 ESG 가이드라인은 실제적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업무 수행 4개 단계별(기획-준비-현장운영-사후관리) ESG 관련 12개 주요 업무 요소를 도출하여 각 업무 요소별 ESG 활동지침 및 체크리스트를 개발했다. 해외전시회의 참가업체 ESG 가이드라인 사례를 살펴보면 RE100, 탄소중립 이슈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온실가스 배출 저감 요구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를 반영하여 ESG 이슈 중 온실가스 배출 저감 내용 중심의 가이드라인으로 구성했다.




해외전시회의 참가업체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구성 사례


(좌) Smart City Expo(2013), Sustainability Guide for the Exhibitor

(우) IFEMA MADRID, Guidelines for sustainability participation at fairs/events



Part 3

해외전시회 참가업체 ESG 평가측정 방법 개발


해외전시회 참가업체의 ESG 참가활동에 따른 평가측정 방법의 개발은 ESG 참가활동 정량 화의 주요 성과지표인 에너지와 자원 사용량 및 재사용/재활용 비율 등과 같은 활동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해외 전시장시설’을 시스템 경계(조직경계)로 설정하고, ‘배출원별 카테고리 분류’, ‘배출원별 활동자료 수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및 예시’ 등의 절차로 ESG 평가측정 방법을 개발했다.




해외전시회 참가활동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원별 카테고리 분류 결과 다음과 같이 7개 주요 배출원으로 분류되었고, 배출원별 활동자료(에너지 및 자원 사용량, 재사용/재활용 비율 등) 수집 및 이를 토 대로 온실가스 배출량 및 저감량을 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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